본문 바로가기
가이드/Unity, C#

유니티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Firebase Analytics) 로그 연동

by 루엔_vivid 2022. 2. 21.

1. 프로젝트 생성

먼저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할려면 해당 사이트에 구글 로그인을 한다.

https://firebase.google.com/

 

Firebase

Firebase는 고품질 앱을 빠르게 개발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Google의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firebase.google.com

시작하기 -> 프로젝트 만들기

포로젝트 이름 입력 후 동의 -> 계속 -> 계속

위치 대한민국으로 설정 -> 동의 -> 프로젝트 만들기를 하면 앱 추가가 완료 된다.

 

2. 유니티 앱 추가

앱 추가하기 우측에 유니티 아이콘 클릭

본인이 개발중인 패키지 이름을 입력한다 (OS 둘 중 하나만 입력해도 된다)

필자는 AOS만 입력하여 json 파일 다운로드 화면이 표시되었다.

해당 파일을 다운 받아 임위의 경로에 넣어주면 된다.

파이어베이스 sdk를 다운 받아 준다.

(용량이 1.9기가나 된다, 그리고 다운 속도가 매우 느리니 주의 필자는 1.5시간 걸렸다.)

압축을 풀면 해당 폴더가 나오는데 유니티가 2017 버전 이상은 dotnet4를 그 미만은 3을 사용한다.

유니티 프로젝트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FirebaseAnalytics.unitypackage 파일을 더블클릭 하여 임포트한다.

마지막으로 Enable 클릭시 설정이 적용이 완료되게 된다.

 

3. 애널리틱스 사용

애널리틱스로 로그를 전송하고자 스크립트를 생성한다.

테스트 용으로 간단하게 이벤트 네이밍만 적히는 로그를 전송하도록 한다.

로그 전송은 빌드 후 실행하여야 전송이 된다.(Admob과 유사)

앱 실행시 Dashboard에서 접속하였다고 잡히고 있다. 일단 안심이 된다!

애널리틱스 -> Events를 누르면 로그를 볼 수 있다.

보통 로그 전송 후 24시간 안에 확인이 가능하다.

필자는 약 12시간 후 확인이 가능하였다.

testEvent 말고도 다른 이벤트가 잡혀 있는데 이는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로그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https://firebase.google.com/docs/analytics/unity/events?hl=ko

 

이벤트 로깅  |  Firebase Documentation

의견 보내기 이벤트 로깅 이벤트는 사용자 행동, 시스템 이벤트, 오류 등 앱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파악하는 수단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몇 가지 이벤트를 자동으로 로깅하며 별도의 코드 없

firebase.google.com

반응형

댓글